1. 안드로이드에서 화면을 그리는 방법 : 기본적으로 xml 이라는 언어를 사용한다.
DSL >> Domain specific Language
어떠한 범주에 특화된 언어이다.
2. dp와 px의 개념
핸드폰은 정말 다양한 화면에 크기와, 해상도가 존재하는데
원하는 UI를 어떻게 같은 모습으로 보여지게 할까?
픽셀 dpi, dp 단위
픽셀 (핸드폰 화면에서 빛이 나오는 전구 >> 가장 작은 단위)
고해상도란(정해진 수치 안에서 전구가 많을 수록 고해상도라고 한다.
DPI : dot per inch (1인치 안에 픽셀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 이다.)
- Ldpi --> (1인치 120픽셀)
- Mdpi --> (1인치 160픽셀)
- Hdpi --> (1인치 240픽셀)
- Xhdpi --> (1인치 320픽셀)
- xxhdpi --> (1인치 480픽셀)
- xxxhdpi --> (1인치 640픽셀)
DP : Density independent pixcel : 픽셀에 독립적인 단위
구글에서 공식을 만들어 줌!
dp단위를 사용하여 값을 입력하면 어떠한 해상도에서 동일한 모습을 구현하게끔 한다.
공식
px = dp * 단말기dpi / 기본 (160)
dp = px * (기본 160) / 단말dpi
1.
100px xxhdpi에서 선을 긋으면 dp는 얼마인가 ??
답 33.3333dp
2.
100px xhdpi에서 선을 그으면 dp는 얼마가 되는가 ??
답 50dp
3.
30dp 입력하면 xxhdpi에서 몇 픽셀로 계산이 될까요?
답 : 90px
4.
30dp 입력하면 xxxhdpi에서 몇 픽셀로 계산이 될까요?
답 : 120px
결론 : 안드로이드에서 dp단위를 사용하면 핸드폰에 해상도에 따라서
픽셀 값을 자동으로 계산해 화면을 그려주게 된다.
어느 핸드폰에서나 똑 같은 화면을 보여 주고 싶다면 dp라는 단위를 사용하면 된다. (단, 완전히 똑같은건 아니다. )
뷰 컴포넌트
1. xml을 직접 타이핑 하는 방식
2. story board에서 드래그앤 드랍 방식으로 그릴 수 있다.(xml 코딩이 자동으로 들어간다.)
뷰 컴포넌트 대 분류
1. 부모가 될 수 있는 컴포넌트
2. 자식만 될 수 있는 컴포넌트
자식 뷰 컴포넌트들을 부모 레이아웃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속성이 추가로 가질 수 있다.
SP : 돋보기 모드 실행시 글자 크기가 자동으로 바뀜
DP에서는 적용 안됨
뷰 컴포넌트
1. XML을 직접 타이핑하는 방식
2. Stroy board에서 드래그 앤 드랍 방식으로 그릴 수 있다.(xml 코딩이 자동으로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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