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while>
조건이 거짓이더라도 적어도 한 번 문장은 실행됩니다.
이 후 조건이 참/거짓인지의 여부에 따라 문장을 계속 실행할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continue>
<break>
감싸고 있는 블럭의 제어를 빠져 나오는 기능을 하며 제어문에서 어떤 조건하에 반복문을 빠져나온다라는 방식으로 활용 된다. 하나의 블럭만 빠져나오기 때문에 중첩 반복문 중 내부 반복문에서 break문이 활용되었다면 외부 반복에서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while>
밑에 그림 설명한 것처럼 조건식이 true이면 문장이 실행되고, false이면 종료된다. for문과는 다르게 초기값과 증감식을 적는 곳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다르게 말하면 while문의 문장을 반복할 때 초기값과 증감식을 정의하는 것이 필수 조건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알아보기로 하자.
while문 밖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값을 할당한 후 while문 내에서 증감식을 작성하면 된다
밑에 그림은 do while, if, else if, break를 이용해서 간단한 게임을 만든거다
먼저 Random으로 무작위 숫자를 이용할수있도록 생성을 해준다. 무작위 수는 0부터 나오기 때문에 매개변수에 설정을 해주자 5라는 숫자를 입력하면 0 ~ 5까지가 나온다. 이걸 +1을 해줘서 1부터 나오도록 해주자
그리고나서 do while안에서 조건에 맞을때까지 반복을 해주도록 한다.
조건은 게임에 한번이라도 승리(홈런)를 하면 게임종료, 3번 아웃되면 3진아웃으로 게임종료를 시켜줄거다
승리 의 조건은 입력한 값이 일치하면 win변수에 카운트를 1을 더해준다. 더해주고나서 win의 변수가 1이 되면 게임 승리로인한 게임 종료를 시켜준다.
패배의 조건은 입력한 값이 일치하면 lose변수에 카운트 1을 더해준다 더해주고나서 lose변수가 3이 되면 3진아웃으로 인한 게임을 종료를 시켜준다.
'개발일지 >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택, 힙(메모리위치에 따른 변수구분) (0) | 2022.08.30 |
---|---|
Class, 메소드 (0) | 2022.08.30 |
반복문 (for문) (0) | 2022.08.29 |
조건문 - (if, else, if else) (0) | 2022.08.29 |
연산자 ( 대입, 부호, 산술, 복합 대입, 증감, 감소, 관계(비교) - Day2 (0) | 2022.08.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