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mas Pikachu Stream
개발일지/Dart

Stream

ZI_CO 2022. 11. 13.

Stream이란

스트림은 데이터나 이벤트가 들어오는 통로이다.

앱을 만들다 보면 데이터를 처리할 일이 많은데, 어느 타이밍에 데이터가 들어올지 확실히 알기 어렵습니다. 

스트림은 이와 같은 비동기 작업을 할 때 주로 쓰인다.

예컨대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UI에 보여주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언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다 받을지 알기 어렵습니다. 신호가 약한 와이파이를 쓸 수도 있고, 빵빵한 통신을 쓰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스트림은 데이터를 만드는 곳과 소비하는 곳을 따로 둬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스트림이란 데이터의 추가나 변경이 일어나면 이를 관찰하던데서 처리하는 방법이다. (옵서버 패턴이다)

 

 

 

dart Stream 클래스는 dart:core 에서 사용가능 dart:async 패키지 사용 가능

import 'dart:async'; : 여기는 더 암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다.

 

 

 

 

결과

댓글